본문 바로가기

투자에 대한 생각

[49] 서울시 서대문구 입지분석

@직장

#서대문구 전체 종사자는 11만명이며, 인구수 대비 종사자수가 높지 않다. 성북구나 동작구와 비슷한 수준(대표적인 베드타운)

#자체적으로 일자리가 많지 않고, 대기업 비중도 높지 않지만, 도심에 인접하여, 은근 직주근접의 수요가 있는 곳

#4급지 중에서도 주소지 기준 소득이 높은 편(집값 지불 능력이 괜찮음)

#다만, 2040서울기본계획 등에 따르면, 서대문구의 일자리 관련 계획은 딱히 없는 편

#종합해 봤을 때 직주근접의 수요가 은근히 있으나, 전체적으로 베드타운으로 볼 수 있는 곳

 

@교통

#현재 2호선, 3호선, 경의중앙선이 주요 지하철 노선이다. 30~1시간 정도면 3대 업무지구 접근이 가능한 곳

#아현역 기준으로 강남 33, 시청 8, 여의도가 15분 정도 걸린다. 물리적으로 도심의 바로 옆에 위치한다.

#다만, 가재울뉴타운의 경우는 철도교통을 이용하기가 불편하다.

#교통호재는 서부선이 가재울뉴타운의 교통음영을 조금 개선해줄 정도일 듯, 관통하지 않는 것이 아쉽다.

 

@학군

#학군이 평이한 생활권이다. 서대문구 내에서 가재울뉴타운이 학군지로 기능한다고 있는

#가재울뉴타운 안에서 가재울초를 선호, 서대문구 전체적으로 중학교가 부족하다는 생각이 드는 곳

#학군으로 외부에서 유입되는 수요는 없을 듯

 

@환경

#전체적으로 유동인구가 많다. 아파트 거주지역 인근으로 생활상권이 잘 형성돼 있다.

#대부분 오래된 상권, 가재울뉴타운의 경우는 신축아파트가 들어오면서 상권도 깔끔하게 조성돼 있다. 유해 상권 또한 거의 없다.

#외부에서 찾아오는 상권은 아니다. 인근의 은평에서도 상권을 이유로 찾아오지는 않는 것으로 보인다.

#신림역 인근에 백화점이 있는데, 거주민들의 접근성이 좋지는 않다. 상권 자체로 소비력이 돋보이는 곳은 아니다.

#가재울뉴타운이 환경적으로는 개선이 되고 균질성이 좋아 쾌적함을 느낄 수 있는 곳이다.

#전체적으로 불편하진 않지만, 편의시설로 사람들의 수요를 이끄는 곳은 아니다.

 

@결론

서대문구는 직장과 학군, 환경의 입지요소가 썩 좋은 곳은 아니지만, 도심에 가까운 위치와 교통입지를 가진 곳이다.

환경이 개선된 가재울뉴타운이 있지만, 그보다는 구축단지가 많아도 도심에 가까운 입지를 선호한다.

위치적인 장점으로 현재 4군중에 상위레벨의 선호도를 가지는데, 북아현뉴타운이 들어서면 선호도가 더 올라갈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