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에 대한 생각

[57] 서울시 서초구 입지분석

@직장

#서초구 전체 종사자는 43만명이며, 인구수 대비 종사자수가 높다.

#수원시 전체보다 종사자수가 많고, 서울에서 강남 다음으로 직장이 많은 곳이다.

#자체적으로 일자리도 많고, 대기업 비중도 굉장히 높은 편이다.(강남보다 대기업 비중이 높음)

#2040서울기본계획 등에 따르면, AI 관련 기업들이 들어올 수 있을 것으로 예상(영동대로 개발에서는 약간 소외된 느낌)

#종합해 봤을 때 직주근접으로 기능하며, 앞으로 더욱 배후 수요가 늘어날 곳

 

@교통

#현재 2,3,4,7,9호선과 신분당선이 주요 지하철 노선이다. 30분 정도면 3대 업무지구(강남, 도심, 여의도) 접근이 가능한 곳

#강남 21, 시청 40, 여의도가 23분 정도 걸린다. 반포의 경우 물리적으로 중심에 위치한다.

#지하철이 촘촘하지만, 우면동 인근은 예외다. 반면에 내곡동은 신분당선이 위치해 있어, 선호도 차이가 있다.

#교통호재는 딱히 없지만, 자체로 업무지구로 기능하는 곳이다. 위례과천선이 우면동의 교통음영을 해소하는 정도?

 

@학군

#학군 또한 굉장히 좋은 생활권이다. 특히나 반포동이 학군지로 기능을 하는 곳

#과밀학급과 학원가, 그리고 높은 10대비중과 탄탄한 중학교가 뒷받침 되는 곳이다.(+경제력)

#다만, 인근에 대치동이라는 강력한 학군이 있어, 외부에서 유입되는 수요는 한정적일 수도 있을 듯

 

@환경

#전체적으로 상권이 잘 갖춰져 있으며, 특히나 고속버스터미널 주변으로 유동인구가 많고, 상권도 집중돼 있다.

#신세계백화점 강남점의 경우 전체 백화점 매출 1위의 높은 매출 수준으로 외부수요를 가져올 곳이다.(호불호가 있는 듯)

#신축아파트는 반포에 많으며, 개선된 환경으로 높은 선호도를 보인다. 그 외에 구축단지도 많은데, 재건축과 재개발이 진행중이다.

 

@결론

서초구는 강남구와 더불어 직장과 교통, 학군, 환경의 입지요소를 모두 가지고 있다.

거기에 한강까지 끼고 있어, 뭐하나 빠지는 입지가 없는 거주지다.

더구나 반포는 개선된 환경으로 압구정과 가격이 비슷하거나 오히려 더 높게 형성되어, 선호도가 굉장히 높다.

현재도 곳곳이 재개발 혹은 재건축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 앞으로 더욱 개선될 수 있는 부분이다.(반포, 방배 등)

앞으로도 환경 개선과 일자리 등으로 더욱더 선호도가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다만, 강남을 넘기는 힘들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