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에 대한 생각

[59] 서울시 강남구 입지분석

@직장

#강남구 전체 종사자는 69만명, 인구수 대비 종사자수가 높다.

#화성시 전체보다 많고, 1급지에서도 앞도적으로 직장이 많은 곳이다.

#자체적으로 일자리도 많고, 대기업 비중도 굉장히 높은 편이다.

#2040서울기본계획 등에 따르면, 강남은 3도심 중 하나이며, MICE와 로봇, 그리고 AI 관련 기업들이 들어올 수 있을 것으로 예상

#종합해 봤을 때 직주근접으로 기능하며, 앞으로 더욱 배후 수요가 늘어날 곳

 

@교통

#현재 2,3,7,9호선과 신분당선, 그리고 수인분당선이 주요 지하철 노선이다. 30분 정도면 3대 업무지구 접근이 가능한 곳

#강남 13, 시청 18, 여의도가 27분 정도 걸린다. 압구정의 경우 물리적으로 서울의 중심에 위치한다.

#지하철이 촘촘하지만, 세곡/자곡은 좀 예외다. 강남구는 면적이 넓어서 남쪽으로 갈수록 중심에서 물리적으로 멀어진다.

#교통호재는 딱히 없지만, 자체로 업무지구로 기능하는 곳이라, 어쩌면 교통의 입지요소 비중이 적을수도?

 

@학군

#학군 또한 굉장히 좋은 생활권이다. 특히나 대치동이 학군과 학원가로서 학군지로 기능을 하는 곳

#과밀학급과 학원가, 그리고 높은 10대비중과 탄탄한 중학교가 뒷받침 되는 곳이다.(+경제력)

#주변 뿐만 아니라, 서울 전역이나 전국에서도 오는 수요가 있는 것으로 보여, 학군으로 이탈하는 수요는 없을 듯

 

@환경

#전체적으로 상권이 잘 갖춰져 있으며, 특히나 테헤란로를 기준으로 직장이 밀집하고, 강남역에 각종 상권과 유동인구가 많다.

#백화점이 4개나 있으며, 그 중 3개가 매출 1조를 넘는다. 높은 매출 수준으로 외부수요를 가져올 곳이다.

#신축아파트는 개포에 많으며, 그 외에는 구축단지가 많은데, 꾸준히 재건축과 재개발이 진행될 여지가 보이는 곳이다.

 

@결론

강남구는 직장과 교통, 학군, 환경의 입지요소를 모두 가지고 있으며, 거기에 한강까지 끼고 있어, 뭐하나 빠지는 게 없는 거주지다.

현재는 곳곳이 재개발, 재건축을 기대하거나 혹은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 앞으로 더욱 개선될 수 있는 부분이다.

앞으로 MICE를 비롯한 각종 직장수요가 추가된다면, 더욱더 선호도가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강남은 지금도 가장 입지적으로 좋지만, 앞으로도 입지로 강남을 넘어서는 지역이 나오기는 힘들지 않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