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에 대한 생각

[72] 서울시 강동구 생활권 분석

 

강동구는 신축의 동부와, 구도심의 서부로 나뉜다.

현재는 서부의 둔촌동에 올림픽파크포레온으로 지각변동이 일어나는 중

고덕은 확실한 택지로, 환경의 쾌적함이 장점이고, 천호둔촌은 구도심으로 상권이 좋고, 교통과 위치가 장점인 곳

 

@강일_고속도로 경계가 너무 크다. 쾌적한 택지에 신축아파트가 많지만 상권이 확실히 부족한 느낌, 교통이 불편(버스)

그래도 2030이 꽤 보인다. 망월천 위쪽이 좀 더 연식이 좋고, 상권도 잘 갖춰져 있다.(스타벅스, 소아청소년과 등)

그래도 중학교 정도는 커버 가능할까? 학원? 미사와 연담화가 되지만, 상권을 이용하기에는 좀 멀다.

오히려 살기에는 미사가 더 좋은데 가격은 밀리지 않는다. 서울이라는 것도 하나의 요소로 작용하는 듯

#상권부족 #지방택지 #위례? #심심하다

 

@고덕상일_일단 아이들이 많이 보인다. 10대들이 많다.(명일 학원가 연담화)

강일과는 고속도로 경계로 도시의 느낌이 크게 든다.

전체적으로 활기차고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이 많이 보인다.

고덕동 단지상권에 학원,병원 등 생활상권이 잘 갖춰져 있고, 크게 상일과 분위기가 나뉘지는 않는다.

대단지 옆에 빌라상권도 상가 구성이 좋다(장위같은 느낌)

신축 사이의 구축들도 분위기가 좋고, 계속해서 변화중인듯(주공8단지 등), 특히 9호선으로 강남접근성이 개선될 듯

상일에도 기업체가 꽤 있고(GEC), 고덕비즈밸리도 잘 구성중이다.(규모가 크다. 대기업이 들어오는 건 아니다.)

약간은 부족한 상권을 아이파크몰이 채워줄 듯(슬세권, 심심한 고덕의 탈피?)

#택지 #깔끔한어르신 #특이한풍경채 #9호선공사중

 

@명일_학원(파인만, 코딩, 어학원, 생각하는황소/ 초등수학, 입시 등 세분화된 학원)이 본격적이고, 애들(편의점)이 쏟아진다. 상권 형성도 잘 돼 있다. 라이딩 차량이 많다(평촌학원가 느낌)

다만 아파트가 구축이라 어르신들이 많긴한데, 애들은 10대가 꽤 보이는 듯

유동인구 자체가 많다. 아무래도 동부 상권의 중심인 듯

아래쪽으로는 전형적인 오래된 빌라 상권이다.

재건축이 될까? 되긴 하겠지만 빠르진 않을 듯. 솔베뉴 인근은 상도같은 느낌(신축상권과 오래된 상권의 조화)

암사동 가는 길 골목으로 술집이 많이 보인다.

암사33대장은 솔베뉴와 이어지는 느낌, 학군 요소가 있는 곳이라 선호도 차이는 있겠지만 애들도 많고, 젊은 느낌, 상가도 구성도 좋다.(한살림, 오아시스 등등)

#학원가 #구축 #상권 #생각하는황소

 

@천호_안쪽 골목은 길음동 뒷골목 느낌, 확실히 어르신이 많고, 20대들도 꽤 보인다. 사람은 많다.

전체적인 상권은 썩 선호하는 상권은 아니다. 피씨방, 유흥, 음식점, 장의사, 인력사무소 등등 오래된 상권

암사1동과 천호는 이어지는 분위기인데, 낙후된 느낌을 지우기 어렵다.

천호역 인근은 주상복합들이 들어서고 있고(천호뉴타운), 현재는 자잘한 아파트가 많다.

위치는 분명히 좋은데, 환경이 크게 바뀔지는 의문이다. 영등포 같은 느낌, 선호도에 한계는 있을 듯

모텔과 술집들이 엄청 많다. 로데오거리 인근으로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이 엄청 많다.

현대백화점에 명품브랜드는 없지만 화장품이 많다. 롯데 노원 같은 느낌

래미안강동팰리스는 주상복합으로 단지 구성이 빽빽하지만 분위기가 꽤 괜찮은 듯

#로데오 #유흥 #구시가지 #영등포 #위치 #조용한문구거리

 

@길동_길동역 인근은 유흥 상권이 너무 많다. 그래도 대로변은 나름 정비를 한 느낌이다.

골목 안쪽으로는 일반적인 빌라 상권 느낌, 아파트와 빌라가 반반 섞인 느낌이다.(창신동 같은 느낌)

여러 연령대가 보이는데 어르신들이 더 많은 듯, 위치가 애매하다. 장점이 없는 위치

9호선이 있는 것도 아니고, 명일은 낡았고, 올림픽파크포레온의 수혜를 보기에도 너무 멀다는 느낌(연담화는 힘들다)

그래도 9호선 개통이 되면 좀 달라질까?

#낙후 #유흥 #빌라 #창신동

 

@성내둔촌_둔촌2동은 길동보다 상권이 조금 나음(골목 안쪽으로는 비슷한 느낌)

그래도 9호선이 가까이 있고, 올림픽파크포레온의 영향을 받을 수 있는 범위로 보인다.(상권으로 연담화는 좀 힘들 듯)

성내1동이 오히려 둔촌동역 서쪽 상권을 이용하면서 올림픽파크포레온과 생활권이 비슷할 듯

성내동은 올림픽공원을 중심으로 송파 느낌이 난다.

일부 학원상권과 아이들이 꽤 보이고, 음식점들도 많다.(생각보다 깔끔하고 고급진 느낌도 있다)

천호쪽으로 올라가면 확실히 천호 로데오의 느낌이 난다. 사람들이 많고, 쭈꾸미 골목 등 유동인구가 점점 많아진다.

#압도적인올파포 #송파 #천호

 

동서로 구분되는 느낌이 확실한 동네다.

다만 위치상 천호와 성내, 그리고 둔촌이 송파에 붙어서 사람들이 좋아하는 위치(서울 안쪽으로 접근성)이고, 교통도 더 좋다.

올파포가 들어오면서, 고덕인근의 신축을 넘어서는 가격대를 보여주는 걸 보면, 확실히 위치가 중요하다.

그래도 충분히 좋은 환경의 고덕이고, 더구나 9호선 연장이 있으니, 앞으로 선호도는 꾸준할